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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과 서버 / 클라이언트에 대해 알아 봅시다.

오프라인에서의 서버/클라이언트, 요청/ 응답

위 와 같이 스테이크를 주문(요청) 하는 사람은 고객(클라이언트)가 되고 그 주문(요청)을 받아 음식을 제공 하는 사람을

요리사(서버) 라고 이해 합시다. 이 그림을 그대로 온라인으로 바꾸게 되면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바꿀 수가 있습니다.

온라인에서의 서버/클라이언트, 요청/ 응답

웹 브라우저(클라이언트)에서 어떤 정보를 보여줘 라는 요청을 보내면 서버에서는 그 요청에 맞는 답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 오늘 날씨를 검색 하면 날씨 정보를 보여 주는거죠.

 

자 그러면 우리는 네이버와 같은 이런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요. 어떻게 시작 하고 뭐를 배우는지 시작 합니다.

 

우리가 배우는 언어 입니다. 웹페이지를 구성 하는 기본 언어 입니다. HTML은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이냐 아니냐 하는 논쟁은 항상 따라 다니는데 저의 의견은 HTML검색 결과로 대신 하겠습니다.

 

HTML은 하이퍼텍스트 마크업 언어(HyperText Markup Language, 문화어: 초본문표식달기언어, 하이퍼본문표식달기언어)라는 의미의 웹 페이지를 위한 지배적인 마크업 언어다. - 위키백과(https://ko.wikipedia.org/wiki/HTML)

 

 

백엔드 언어로는 파이썬으로 선택 하겠습니다. 요즘 대세언어이기도 하고 초기에 쉽게 접근이 가능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 파이썬으로 웹을 구동하고 서비스를 할 수 있게 해주는 웹 프레임워크는 플라스크로 선택 했습니다.

가볍게 시작 할 수 있는 웹 프레임워크라는 장점이 있어서 입니다.

 

클라이언트가 보내주는 데이터를 저장 하고 여러 정보들을 클라이언트에게 보여 주기 위해 우리는 데이터베이스가 필요 합니다. 처음에는 로컬 환경에서 사용 가능 한 SQLite 를 사용 하고 서버에 올릴땐 Mysql & MariaDB 를 사용 하게 될거에요. 이 둘은 거의 같기 때문에 두개중에 무엇을 선택 해도 됩니다.

자 그럼 다음 시간에 정말 간단한 웹 프로그램을 작성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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