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앞에서 도커를 설치를 하고 간단한 도커로 서비스 하는 방법을 알아 봤다. 이번 포스팅은 이 도커들을 관리하는 도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이 오케스트레이션들을 관리를 쉽게 할 수 있는 Rancher 를 다뤄 본다.

 

서버를 관리할 때 1~3대 정도의 서버 관리는 관리자 1명이 직접 접근해서 서비스 시작 하고 배포하고 충분히 관리가 가능 하다.  하지만 관리 대수가 늘어 나면 서버 관리하기가 힘들어 진다. 십여대가 되는 서버들을 일일이 접근해서 관리 한다고 생각하면 생각 조차하기 싫어진다. 그래서 도커 컨테이너로 관리를 하는데 도커 컨테이너 조차 몇십대 몇백대씩 늘어 나면? 이 도커 컨테이너들을 관리하기 위해 도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들이 만들어 지기 시작 했다.

 

도커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기능은 서비스를 관리하고 유지보수를 편하게 하기 위한 기능들이 내포 되어 있다. 
여러 도커 컨네이너 오케스트레이션들이 개발이 되었고 대표적으로 Kubernetes, Apache Mesos, Docker Swarm가 있다. 초창기에는 거의 비슷한 수준으로 사용이 되었지만 이 제품들중 현재 가장 많이 쓰여지고 인지도가 높은 툴은 구글에서 만든 Kubernetes 이다.


회사들이 어떠한 툴들을 많이 사용하고 어떤 툴이 널리 쓰이는지 제품과 회사 정보를 모아 놓은 사이트( stackshare.io )르 참고 하면 단연 Kubernetes의 압도적인 수치를 볼 수 있다. 

 

참고 링크

https://stackshare.io

 

Software and technology stacks used by top companies

All the best Open Source & Software as a Service (SaaS) tools in one place, ranked by developers and companies using them. Compare and browse tech stacks from thousands of companies and software developers from around the world.

stackshare.io

도커가 컨테이너 관련된 전반적인 추상화된 기술을 제공한다고 하면 쿠버네티스는 다량의 컨테이너들을 하나의 물리적이 서버에 배치하고 사용하듯이 관리를 해주는 역할을 한다.
쿠버네티스의 영역은 크게 노드를 하나로 묶는 클러스터를 관리하는 컨트롤 플레인 영역과 각각의 흩어져있는 노드들을 관리하는 노드 영역이 있다.

퍼블릭 클라우드 3사에서 제공(Amazone EKS, Azure AKS, Google GKE)하는 클릭만으로도 쿠버네티스를 설치를 할 수 있지만 앞에서 Kubernetes 를 설치 하고 CUI 에서 YAML 파일을 직접 만들어서 진행을 해봤다. 예제를 따라 하면서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과 용어에 대한 부분을 학습이 많이 필요 하고 손이 많이 간다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쿠버네티스를 처음 배우기에는 생소하고 도커 보다는 더 많은 기반 지식이 필요해 학습하기가 쉽지 않았다.  
그래서 CUI 보다 보기 편한 랜쳐를 설치 해서 GUI로 돌아가는 전반적인 쿠버네티스의 형태를 파악하고 CUI와 같이 보면 조금은 눈에 익을 것이다.  
물론 GUI 라도 기본적인 개념 공부가 필요하다. 그래도 보여지는 용어를 검색을 하면서 기본적인 개념을 익히기에는 CUI 보다는 편하기 때문에 한번 설치를 해보자.

 

퍼블릭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On-premise)상에서 이 쿠버네티스를 조금 더 쉽게 설치 하고 통합 관리(모니터링)까지 할 수 있는 통합 관리툴 랜처(Rancher)를 설치를 해보자.

이 랜처 조차도 도 도커 이미지를 다운 받아 서비스를 실행 시킬 수 있다.

 

이전 포스팅에서 GCP를 이용하여 VM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리눅스에 도커를 설치를 했다.

2020/04/18 - [SW] - [클라우드] GCP(Google Cloud Platform) 에서 리눅스 생성 하기

 

[클라우드] GCP(Google Cloud Platform) 에서 리눅스 생성 하기

여러 클라우드가 많이 있지만 클라우드 사용 시 유의할 점이 데이터 지연을 최소화하고 빠른 접속과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위해 서비스를 하는 지역에 가까운 리전(Regions, 데이터 센터 묶음)을 선택 하는게 좋..

wings2pc.tistory.com

2020/04/18 - [SW] - [도커(Docker)] 리눅스(linux)에 도커 설치(클라우드 활용)

 

[도커(Docker)] 리눅스(linux)에 도커 설치(클라우드 활용)

리눅스에 도커를 설치를 하고 예제를 실습을 해보자. 이전 시간에 윈도우, 맥에서 도커 설치를 알아 봤고 구글 클라우드를 이용하여 리눅스 인스턴스까지 생성을 했다. 참고 2020/04/18 - [SW] - [클라우드] GCP(G..

wings2pc.tistory.com

도커가 설치가 되어 있으면 아래 명령 실행만 하면 서비스가 바로 시작 된다.

docker run -d -p 80:80 -p 443:443 rancher/rancher

서비스를 시작 하고 VM인스턴스를 만들 때 https 트래픽 허용이 되어 있으면 로컬 PC에서 접속이 가능 하다.

접속을 해보자 https://클라우드서버IP 로 접속 하면 아래와 같이 접속이 잘 된다.

 

랜처 서버 주소가 입력이 되어 있다. Save URL 버튼을 클릭 하면 패스워드 설정이 나온다.

현재 패스워드를 입력 하고 패스워드를 바꿀수 있다. 첫 설치 후 디폴트 패스워드는 admin이라고 나온다.

Current Password 란에 admin을 입력 하고 New Password 에 새로운 패스워드를 입력하자.

I agreee 체크 하고 Continue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된다.

초기 화면 이다. Add Cluster 버튼으로 클러스터를 추가 할 수 있다. 클러스터 생성은 기존 온프레미스에서 사용하는 VMware사의 vSphere 도 지원 하고 대표 클라우드 3사(AWS, Azure, GCP)를 모두 지원한다.

GCP, AWS, Azure 3사 클라우드에서 만든 쿠버네티스 클러스터를 추가 해보자.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