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728x90

이전 글에서 우리는 git clone을 활용해서 Pythonanywhere에 파일을 전달해서 Mysql까지 다뤄봤습니다.

이제 우리 Flask 프로젝트 github 에 있는 소스를  Pythonanywhere에 다운로드하고 설정을 하고 Pythonanywhere으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배포시켜 봅니다.

mkvirtualenv --python=python3.8 myweb 명령으로 만든 가상환경으로 들어가야 됩니다.

myweb이라는 이름으로 가상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Pythonanywhere에서

workon 가상환경이름

입력합니다. 필자는 myweb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workon myweb

가상 환경으로 들어왔네요. 여기서 github에 있는 소스를 다운로드합니다.

git clone github 주소

만약 github 프로젝트가 private으로 되어 있다면 username과 password를 물어봅니다.

다운이 되었다면 github 리파지토리 이름으로 디렉토리(폴더)가 되었습니다.

디렉토리 이동 명령으로 소스 위치로 이동합니다.

cd 디렉토리이름

ls 명령으로 확인해보면 소스들이 보입니다. 우리가 만든 requirements.txt 가 있네요. 

pip install -r requirements.txt

명령으로 필요 패키지들을 설치합니다.

설치과 완료되었으면 app.py 파일명을 변경해야 합니다. Pythonanywhere에서는

mv app.py flask_app.py

bash콘솔에서 작업은 끝났습니다.

이제 파일 안에 flask_app.py 파일을 수정해야 합니다. Pythonanywhere에서는 app.run() 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제거를 해줘도 되고 아래와 같이 수정을 해줍니다.

클릭을 하면 파일을 수정할 수 있는 창으로 열립니다. 제일 아래쪽에 있는 app.run()으로 찾아갑니다.

if __name__ == '__main__':
    if 'liveconsole' not in gethostname():
        app.run(debug=True)

만약 우리가 이런 식으로 코드를 작성을 했다면 수정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 로컬 PC에 있는 소스도 이렇게 변경해주면 되겠습니다. Pythonanywhere 에서는 hostname(컴퓨터 이름)이 liveconsole 이렇게 되어 있나 봅니다.

수정 후 상단에 save 버튼을 눌러 나옵니다.

이제 파일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설정이 남았는데요. 설정은 생각보다는 쉽지는 않습니다. 잘 따라옵니다.

먼저 우리는 가상 환경으로 작업을 했기 때문에 가상 환경 위치를 알아야 합니다.(설정에 들어감)

Files 탭에서 

이 위치를 잘 기억해야 합니다. 

여기로 이동해서 위 경로를 넣어 줘야 합니다. /home/아이디명/.virtualenvs/가상환경명

체크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그리고 Code를 찾아가서 Source code 경로를 변경해줍니다.

1. 우리가 다운 github에서 다운로드한 소스가 있는 경로로 바꿔줍니다.

2. 아래 2번 WSGI configuration file을 누르면 수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나는데 내용을 수정합니다.

1번에서 수정한 내용으로 변경해줍니다. 그리고 save 버튼으로 저장하고 나옵니다.

이제 설정은 다 끝났습니다. 버튼 두 개만 눌러 주고 우리 사이트에 접속해봅시다.

순서대로 눌러 줍니다.

 

사이트가 뜨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